본문 바로가기

근시

근시(Myopia)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안경, 콘택트렌즈를 사용할까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라식, 라색을 하여 안경을 벗으려고 할까요? 

 

근시(myopia)는, 눈의 굴절 오류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안경을 써야만 이렇게 멀리 잘 보이도록 하는 근시!

 

근시는 가까운 물체는 선명하고, 먼 거리의 물체는 흐릿하게 보이게 되는 현상이에요. 

 

근시의 발생원리

 

근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시의 원인으로 아래 세 가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라고도 하는데요, 바로 나의 부모님처럼 유전적인 이유에 의한 것이에요. 부모님 중 한명 이상이 근시일 경우, 그들의 자녀는 근시에 걸릴 확률이 증가해요. 

 

2. 과도한 근거리 업무 

- 긴 시간 동안의 독서, 화면 시간 및 기타 근거리 작업은 어린이와 젊은 성인에서 근시 발생에 기여할 수 있어요. 

- 아무래도, 가까운 거리에 대해 눈이 초점을 맞추려고 적응하다보면 근시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3. 야외 시간 부족 

- 요즘은 실내에서 생활 할 시간이 늘어나고, 상대적으로 실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은 없어지는 것 같아요. 

- 하지만, 이럴 경우 태양광 노출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이처럼 햇빛에 대한 노출 시간이 줄어들 수록, 근시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좀더 쉽게 말하면, 야외활동이 근시에 대한 보호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뜻이죠. 

 

4. 환경적 요인

- 요즘처럼, 도시화, 높은 교육 수준을 위해 한국의 경우 거리와 시간에 상관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데요. 이렇게 전자장비는 스크린이라는 화면을 통해서 장면을 보여주죠. 

- 하지만, 이런 디지털 스크린 장비에 대한 사용량의 증가가 근시 유병률 증가와 연관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라든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어떻게 근시로 진행될까요? 바로,

 

근시 메커니즘은?

1. 축길이 연장

- 근시는, 눈의 필름 역할을 하는 "망막"이라는 곳에 빛이 정확히 모이지 않고 좀더 및이 일찍 모이게 되어버려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만약 눈의 길이자체가 길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눈의 양쪽 끝의 거리를 '축길이'라고 하는데요.

- 주로, 성장기 아이들처럼 신체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경우에 대해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 이처럼 축-길이가 길어서 나타난 근시를 축성근시라고 합니다. 축성근시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각막의 곡률증가

- 2번의 경우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근시에 대한 것이에요.

- 우리눈은 원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요. 각막을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망막에 초점을 맞춰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각막의 곡률이 심할수록 빛의 꺾이는 정도가 심해지는 원리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처럼 빛을 많이 굴절시키다보니, 망막에 맺어야 할 빛이 정확한 위치가 아니라 좀더 앞쪽에 수렴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근시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1. 야외활동의 증가 

- 햇빛은 단순히 낮과 밤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 아니에요. 특히, 우리 아이들에게 있어서 야외활동은 건강한 눈을 위한 활동과도 직결되는데요. 이렇게 햇빛에 노출될 수록 근시 발병의 위험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일 적어요 2시간의 야외 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휴식시간 

- "열심히 일한자, 떠나라!" 라는 광고문구가 있었어요. 열심히 일한 직장인이든, 학생이든 누구든?! 의자에 앉아서 독서 거리에서 문서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었다면 적어도 20초 만이라도 쉬는 시간을 주세요!

- 20-20-20 캠페인은 20분 정도 작업하고 20피트(6m)거리를 20초간 보는 활동을 통해 쉬는 시간을 주자라는 캠페인이에요.

- 20분 마다 쉴 수 없다면 의식적으로라도 먼 거리를 보면서 우리 눈에게 휴식을 주어, 피로를 조금이라도 줄여주세요.